대불청ㆍ대불련 국정원서 규탄 집회 개최
성명서 낭독 끝나기도 전에 제지 당해

대한불교청년회(회장 정우식)와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회장 최경환)이 오늘(6월28일) 오후2시 국정원 앞에서 불교계 민간인 불법사찰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불청과 대불련은 이 자리에서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정치공작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관련 의혹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단체 활동가들은 오늘 오후 12시45분경 조계종중앙신도회관을 출발, 1시40분경 서초구 국정원 앞 주차장에 도착했다. 준비한 현수막을 펼치고 성명서를 낭독하기 시작한지 10여분쯤 지나 국정원 직원 5~6명이 달려와 불법이라며 집회를 저지했다. 장소를 옮겨 달라는 직원들과 정우식 회장을 비롯한 상근 활동가 사이에서 실랑이가 벌어졌다.

활동가들은 '성명서를 끝까지 낭독하고 가겠다'고 강하게 요구했으며, 직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집회를 이어갔다. 

단체들은 오늘 “국정원 전신인 중앙정보부와 국가안전기획부는 과거 군사독재정권 이래 불법적으로 국내 정치에 개입하고 인권을 유린해 국민적 비판의 표적이 되었다”며 “1999년 1월 국가안전기획부법을 ‘국가정보원법’으로 개정하고 국정원법 제9조에 의해 국정원의 국내정치 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국정원장 및 기타직원은 정당이나 기타 정치단체에 관여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민간인 불교계 불법사찰과 불교계에 대한 정치공작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가정보원이 본연의 역할과 법과 원칙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불교계 민간인 불법사찰을 바라보며 대한민국 사회가 <조지 오웰 소설의 1984>를 닮아가고 있다는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불교계 불미스러운 사건 이후 근거가 확인되지 않은 출처와 정보를 가지고 ‘기다렸다는 식’으로 일부 언론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살포 되고,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훼불 수준 내지 ‘불교 죽이기’ 식 보도가 최소한의 검증과 예의 없이 광풍처럼 휘몰아쳤다”며 “이명박 정부의 국가정보원을 앞세운 ‘불교계 길들이기’를 위한 정치보복이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정원 앞에서 불법사찰 규탄집회를 열고 성명서를 낭독하자마자 국정원 직원들이 달려와 제지하고 있다.

단체들은 최근 국정원 대변인이 한 스님에게 전화를 걸어 ‘불교닷컴과의 접촉은 불교계와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차원이었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도 “일개 언론사를 통해 정부와 불교계와 어려운 관계를 해결하는 것이 국가정보원 본연의 업무인 국가안전보장에 관련된 업무인지 정치공작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단체들은 “<주간한국>의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단독 입수 했다는 ‘허위 협박성 보도’ 기사 내용에 대해 관련 의혹을 밝히라”며 “불법행위를 중단하지 않는다면 불교계 민간인 불법사찰과 정치공작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항의 규탄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활동가들은 2시15분경 국정원 민원실을 통해 국가정보원장 앞으로 요청서를 전달했다.

정우식 대불청 회장은 "7월2일 오후2까지 요청서에 대한 답변을 받기로 했다"며 "의혹들이 말끔하게 해소될 때까지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최경환 대불련 회장도 "사실 관계를 명백하게 밝히지 않아 의혹만 증폭되고 있다"며 "불교계 뿐 아니라 민간인 사찰로 힘든 시간을 보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앞서 대불청은 국정원에 불교닷컴에 제공한 정보를 공개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대불청은 지난 22일 국정원은 정보기관원을 불교닷컴에 수시로 드나들게 한 저의가 무엇인지 밝혀달라며 공개 질의했다. 또 국정원이 불교닷컴에 제공한 정보가 무엇이고 수시로 만난 까닭을 물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국정원 측은 답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