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사 호법위, 성명서 발표…“7월4일 한국일보 항의방문할 것

조계사 호법위원회(위원장 성진스님)가 불법사찰과 관련 주간한국, 국정원, 불교닷컴에 의혹 해소를 거듭 촉구했다.

호법위는 오늘(6월28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27일까지 성의 있는 답변과 조치를 기다렸지만, 이들로부터 어떠한 해명도 듣지 못한바 실망감을 감출 수가 없다”고 지적하고 “오는 7월4일 25개 서울 지역법회 신도들이 참여하는 항의방문단을 조직, 주간한국과 모회사격인 한국일보를 다시 찾아 이에 대해 강력히 항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국가정보원과 불교닷컴의 부적절한 접촉과 각종 의혹에 대해 양측의 공개 해명을 거듭 촉구한다”면서 “이번 주까지 이러한 의혹에 대해 공개적인 방법을 통해 밝히지 않는다면 밖으로는 국정원을 통한 이명박 정권의 불법사찰을 강력히 규탄하고, 교계 내에서는 사이비 언론 퇴출 운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조계사 호법위원회의 성명서 전문.

주간한국의 정보기관 보고서 입수 사건 및 불교닷컴과 국정원의 관계 등

불법사찰과 관련된 각종 의혹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

- 7월 4일 제3차 한국일보 및 주간한국 항의방문을 준비하며 -

지난 22일 주간한국의 모회사격인 한국일보를 항의방문 한 바 있는 우리는 27일(약사재일)까지 성의 있는 답변과 조치를 기다렸지만, 기대와 달리 이들로부터 어떠한 해명도 듣지 못한 바 실망감을 감출 수가 없다.

거듭 밝히지만 주간한국의 정보기관 보고서 단독 입수 사건은 그 진실 유무에 따라 상당한 파장을 가져올 수 있는 중차대한 사안이다. 국정원의 주장대로 정보기관의 보고서가 아니라면 주간한국이 근거 없는 허위보도를 통해 악의적으로 종단을 음해한 것이 되며, 주간한국의 주장대로 정보기관의 보고서가 맞다면 이는 현 정부가 정보기관을 이용하여 종단과 스님들을 지속적으로 불법사찰한 중요한 증거가 된다.

우리는 그동안 여법한 방법을 통해 진실규명에 노력을 다했지만 해결의 실마리를 갖고 있는 주간한국과 모회사격인 한국일보가 성의 있는 조치를 보이지 않음으로 인해 다시 한 번 항의방문을 단행하고자 한다. 오는 7월 4일 보름법회를 기해 25개 서울 지역법회 신도들이 참여하는 항의방문단을 조직하여 주간한국과 모회사격인 한국일보를 다시 찾아서 ‘주간한국 보도의 실체와 한국일보 기자의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 강력히 항의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국가정보원과 불교닷컴의 부적절한 접촉과 각종 의혹에 대해 양측의 공개 해명을 거듭 촉구한다.

조계사 호법위 명의의 성명을 보고 걸려온 국정원 대변인의 해명 발언 내용을 요약하면 ‘국정원 직원이 불교닷컴을 만난 것은 사실이며, 최근 주간한국 문제와 관련하여 불교시민단체의 성명 발표를 불교닷컴이 보도해서 이번 사건(주간한국)과 국정원과는 관련이 없다는 것을 해명하기 위해 몇 번 만났다’라고 주장하고 ‘또 그 전에는 정부와 불교계와의 갈등 등을 해소하기 위해 자문을 구하기 위해 여러 번 만났다’라고 이야기를 전해 와서 사실상 수시로 접촉했음을 인정함으로서 논란과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주간한국 문제를 보도한 것은 거의 대부분의 불교 언론이 보도했는데, 이를 국정원이 불교닷컴에 해명하려한 것도 이상하지만 정부와 불교계의 갈등에 대해 불교닷컴에 자문을 구하려했다는 이야기는 사실상 국정원이 종단 문제에 깊게 개입했다는 반증인바 이것이 사실이라면 정말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도대체 이들은 어떤 관계 길래 특정사안에 대해 해명하고, 심지어 종단과 관련된 중차대한 문제에 대해 서로 자문까지 하는 사이인지 분명하게 밝힐 것을 촉구한다. 만약 이번 주까지 이러한 의혹에 대해 공개적인 방법을 통해 밝히지 않는다면 이들의 결탁을 기정사실화하여 밖으로는 국정원을 통한 이명박 정권의 불법사찰을 강력히 규탄하고, 교계 내에서는 사이비 언론 퇴출 운동을 시작할 것임을 밝혀둔다.

불기2556년 6월 28일

조계사 호법위원회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