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불청.대불련, 국가정보원서 규탄집회
조계사 호법위원회도 해명촉구 성명 발표

대한불교청년회와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가 지난 6월28일 국가정보원 앞에서 불교계 민간인 불법사찰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한불교청년회와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가 국가정보원 앞에서 불교계 민간인 불법사찰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우식 대불청 회장과 최경환 대불련 회장 등은 지난 6월28일 국정원에서 불법사찰 전모를 즉각 공개하고 정치공작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국정원 전신인 중앙정보부와 국가안전기획부는 과거 군사독재정권 이래 불법적으로 국내 정치에 개입하고 인권을 유린해 국민적 비판의 표적이 되었다”며 “이런 비판으로 1999년 국가안전기획부법을 ‘국가정보원법’으로 개정하고, 국정원장 및 직원 등은 정치단체에 관여하는 행위를 할 수 없게 규정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간인 불교계 불법사찰과 불교계에 대한 정치공작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정원이 본연의 역할과 법과 원칙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특히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불교 죽이기’식 보도가 사실 확인 과정 없이 휘몰아친 것은 국정원을 앞세운 이명박 정부의 ‘불교계 길들이기’를 위한 정치공작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국정원 대변인이 한 스님에게 전화를 걸어 ‘불교닷컴과의 접촉은 불교계와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차원이었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도 “일개 언론사를 통해 관계를 해결하는 것이 국정원 본연의 업무인지, 정치공작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주간한국이 국정원으로부터 단독 입수했다는 ‘허위 협박성 보도’ 기사 내용에 대해 관련 의혹을 밝혀라”며 “불법행위를 중단하지 않는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항의 규탄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정우식 대불청 회장은 “7월2일 오후2까지 요청서에 대한 답변을 기다리겠다”며 “의혹들이 말끔하게 해소될 때까지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단체들은 이날 오후1시40분경 국정원 앞에 도착했다. 성명을 낭독한 지 10여분쯤 지나 국정원 직원 5∼6명이 달려와 불법이라며 집회와 취재를 저지했다. 이 과정에서 실랑이가 벌어졌지만 ‘성명서를 끝까지 낭독하고 가겠다’고 강하게 요구해 직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집회를 이어갔다.

한편 조계사 호법위원회(위원장 성진스님)도 같은날 불법사찰과 관련 주간한국, 국정원, 불교닷컴에 의혹 해소를 거듭 촉구했다.

호법위는 성명을 통해 “27일까지 성의 있는 답변과 조치를 기다렸지만, 이들로부터 어떠한 해명도 듣지 못한바 실망감을 감출 수가 없다”고 지적하고 “7월4일 25개 서울 지역법회 신도들이 참여하는 항의방문단을 조직, 주간한국과 모회사격인 한국일보를 다시 찾아 이에 대해 강력히 항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국가정보원과 불교닷컴의 부적절한 접촉과 각종 의혹에 대해 양측의 공개 해명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불교신문 2829호/ 7월4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