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 결별 밝히지 않아 … 자현스님 비판도

한국불교에 대한 실망을 드러내며 결별을 선언한 독일 불이선원장 현각스님이 ‘조계종을 떠난다고 한 적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버드대 출신으로 숭산스님을 은사로 모시고 출가한 현각스님은 지난 7월31일 한 일간지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자신의) 말의 뉘앙스가 완전히 오해됐다”면서 “(조계종이나 한국불교를 떠난다는) 결정이 없다는 걸 알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앞서 현각스님은 지난 7월28일 SNS에 올린 글을 통해 “8월 한국을 방문해 화계사로 가서 은사 스님의 부도탑에 참배하고 지방 행사에 참석한 뒤 한국을 떠날 준비를 하겠다”고 소회를 밝힌바 있다. 이 글에서 현각스님은 “주한 외국인 스님들은 오로지 조계종의 ‘데커레이션’(장식품)”이라며 “이게 내 25년간 경험이다. 참 슬픈 현상”이라고 토로했다. 현각스님의 글이 알려진 이후 주요 언론이 대대적으로 보도하면서 교계 안팎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파문이 일자 현각스님은 7월31일 한 일간지에 보낸 메일을 통해 “서양에서의 명상에 큰 관심을 집중하겠다는 것을 알리고자 했다"면서 "앞으로 내 스승(숭산스님)의 일을 서양, 특히 유럽에서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각스님의 SNS 글이 알려진 후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중앙승가대 교수 자현스님(제4교구 본사 월정사 교무국장)은 7월31일 본인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현각(스님)의 비판은 외국 승려가 얼마나 이기적인 시각에서 한국 문화를 보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면서 “더구나 (한국에) 25년이나 살고도 우리 전통문화를 존중하지도 문화적 다양성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은 그가 얼마나 자기 우월주의에 빠진 사람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또한 자현스님은 “기복주의, 스님과 신도의 차등은 모든 종교에서 확인되는 부분으로 조계종만의 문제적 특징은 아니다”면서 “스님과 신도의 차등은 종교집단에서는 당연하다. 세상 어느 종교에서 성직자와 신도가 평등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