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집 남자가 사는 법

이경수 지음/ 세종서적

누구보다 치열한 직업, 기자로 생활했던 저자는 현재 프리랜서 작가로 있다. 50대에 들어서면서 ‘이 나이에 무슨 영화를 누린다고…’라는 생각에 치열한 삶 대신 느슨한 삶을 선택했다. 뭐든 쉽게 시작하고, 중간에 그만둬도 별로 마음을 쓰지 않는다. “결국 모두가 떠나게 되는 인생길에서 진정 남겨야 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여한이 없는 삶이 아닐까.” 저자는 일상 속에서 보물찾기를 한다. 바로 소소한 일상에 숨겨진 행복을 찾아내는 일이다. 쇼핑을 하고, 고양이를 키우고, 직접 부엌에서 음식을 만들면서, 또 여행을 떠나 행복을 찾는다. “생애 다시없을 지금을 위해” 하루하루 소중하게 보듬는 삶의 철학을 글로 옮겼다.

 

소년, 꿈을 찾아 길을 나서다

김범수 지음/ 책읽는 귀족

요즘 청소년들에게 장래 희망, 꿈을 물으면 대다수가 “모른다”고 답한다. 심지어 꿈이 없다고 서슴지 않고 말한다. 아직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모르는 청소년을 위해, 이 삭막한 시대에 반드시 꿈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모르는 그들에게 저자는 말한다. “무언가 새롭고 남이 잘 가지 않는 길에 도전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꿈을 찾아 길을 떠나보라”고. 저자는 고등학생이다. 하지만 히말라야 원정대로 두 번 참여하고, 지난해는 교환학생 자격으로 알래스카를 방문했다. 그는 남들이 잘 가지 않는 길을 경험하고 싶어한다. 청소년으로서, 길에서 만난 사람과 문화, 그리고 삶에 대한 호기심이 담긴 책이다.

 

중학생 글쓰기를 부탁해

한경화 지음/ 꿈결

학교 입학 전부터 한글은 빨리 깨우치는데, 글쓰기는 중고생이 되도 영 서툴다. 요즘 아이들이다. 충남 천안 동성중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있는 한경화 선생이 중학생을 위한 글쓰기 지도서를 펴냈다. 짧고 명쾌한 문장으로 쓰는 SNS 글쓰기에서 소설과 웹툰, 기행문을 아우르는 감성적인 글, 논리적인 글 등을 쓰는 방법을 담았다. 저자는 교사독서동아리 회장을 역임하고 천안시 중등독서교육지원단에서 활동해 왔다.현재 교육부와 충남교육청의 자유학기제 컨설팅위원 및 현장지원단으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글쓰기 자료를 개발한 바 있다.

[불교신문3235호/2016년9월28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