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이 봉은사 인근 옛 한전부지에 건립되는 현대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와 관련, 서울시가 최종 인허가를 내릴 경우 박원순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조계종의 한전부지 개발저지 움직임이 거세다.

게다가 봉은사와 옛 한전부지 일대에서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 기원법회’가 봉행된 지난 13일, 한국전력과 현대차그룹간 체결된 계약서에서 봉은사로부터 문제제기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한 정황(특약 9번 조항)이 포착되면서 조계종단의 한전부지 환수활동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계약서에 따르면 한국전력과 현대차그룹이 계약을 체결할 당시엔 조계종의 한전부지 환수활동이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음에도 특약조항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나 향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한전부지 개발은 한국전력이 2014년 9월 10조5500억원에 현대차그룹에 매각된 이후 시작됐다. 6개월여의 부지 개발 사전협상 기간을 거쳐 2015년 2월 GBC 건립계획이 발표됐다. 사전협상 결과, 현대차그룹은 서울시에 공공기여금 1조7491억원을 제공하기로 하고 105층 메인타워와 호텔, 컨벤션센터 등 6개동의 건축물로 구성되는 GBC를 건립한다는 구상이다.

이같은 서울시의 재벌에 대한 특혜와 졸속적인 행정처리에 관해,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직접적으로 “서울시가 전례없이 신속하게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재벌에 대한 특혜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지난 13일 조계종 봉은사역사문화환경 보존대책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법회에서도 봉은사 주지 원명스님은 “제2롯데월드는 토지매입 후 29년이 지나서야 건축허가를 받았고 삼성화재가 조계사 앞에 건축하려는 상업시설은 GBC보다 규모가 훨씩 작아도 4년이 지났지만 인허가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았다”며 “유독 현대차그룹의 GBC건립에 특혜를 부여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날 1500여명의 불자들도 “1조7000억원에 1000년의 혼, 봉은사의 역사문화환경을 팔아먹은 박원순은 퇴진하라”고 한목소리로 외쳤다. 

서울시는 이제 더 이상 버티고 얼버무리기식으로 한전부지 환수문제를 남의 일처럼 홀대해선 안될 지점에 와 있음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40년 전 군사정권 시절 정권을 대리해서 봉은사 소유토지의 불법강탈에 앞장섰던 치욕스런 관선 서울시장과 같은 이름으로 역사에 남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전통문화가치 보존이라는 헌법정신과 국가법령을 준수하고 파사현정의 정신으로 역사바로세우기에 나서야 할 것이다. 대낮 서울 한복판에 모여서 가두행진을 벌이면서 온몸으로 외치고 있는 사부대중의 목소리를 더 이상 외면해선 안된다. 

[불교신문3241호/2016년10월19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