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백찬홍의 지적 교묘한 초점 흐리기

현대자동차가 지난 3월 작성한 국제교륙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 및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결정안에 포함돼 있는 일조량 그래픽.

백찬홍 씨알재단 운영위원이 조계종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대책위원회의 활동에 대해 박원순이 아니라 박근혜에게 따져 물으라고 충고했다. 조계종이 해종언론으로 규정한 매체에 실린 기고문을 통한 지적이다.

백찬홍 씨는 이 글에서 “박원순 시장이 원인제공자인 것처럼 하는 것은 표를 의식할 수밖에 없는 정치인을 상대로 공갈협박하는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며 “매각절차가 종료된 상태에서 인허가를 하지 말라고 주장하는 것은 한전부지를 다시 매입하기 위한 것인지 의문부호를 던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인허가권자 서울시장에게 인허가 중단하라는건데...

조계종단의 봉은사보존대책위 활동은 역사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활동과 글로벌비지니스센터(GBC) 개발저지 활동 등 두가지 방향으로 전개돼 왔다. 진실규명 활동은 봉은사보존대책위의 전신인 한전부지환수위원회가 과거 매각과정에서 있었던 진실을 파헤치고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는데 초점을 맞춰 진행됐다.

반면 GBC 개발저지 활동은 GBC 건립사업으로 인해 봉은사의 수행‧문화 환경이 위협받고 성보 및 문화재 훼손이 우려되는데 대한 대응 성격을 지녔다. GBC에 대한 인허가 절차가 급속도로 진행하고 있는 서울시에 대해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조계종단의 활동은 이 지점에 있다.

박원순 시장이 진행하고 있는 GBC 인허가 절차는 매우 신속하다.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은 지난 2월 공공기여금 1조7491억여원을 제공받기로 하고 GBC 건립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도시계획위원회는 5월 GBC 건립예정지역의 공용시설지구를 해제했다. 9월에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예정지에 대해 제3종주거지역을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하고 GBC 지구단위계획을 확정했다. 이제 수도권정비위원회와 건축위원회를 거치면 첫 삽을 뜰 수 있다. 1994년 사업을 추진한 이래 15년 후인 2009년 인허가 절차가 마무리된 제2롯데월드와 비교하면 GBC는 너무나 빠르다. 재벌에 대한 특혜이자 졸속 행정이라는 의혹을 받는 것도 이 때문이다.

봉은사와 300m 거리인 GBC는 높이553m, 105층 규모로 건립되는 초대형 건축물을 포함하고 있다. 이 건축물이 건립되면 봉은사는 4계절 내내 오전시간 동안 그림자 속에 갇힌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수행환경 침해는 물론 심각한 문화재 훼손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

종단 비방에 몰두하는 이들의 프레임과 같아

그런데도 ‘박원순이 아니라 박근혜에게 물으라’고 한다면 어불성설이 아닐 수 없다. 서울의 강남을 대표하는 봉은사의 역할과 위상에 적지않은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 뻔한 상황을 그저 지켜보고만 있으라는 말과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위원을 지낸 백찬홍 씨는 불교계 사정에 밝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고 초점이 빗나간 주장으로 진실을 호도하는 행위는 용납되어선 안된다. 종단 비방에 열을 올리는 이들의 프레임과 다를 것 없는 충고에 백찬홍 씨가 썼던 것처럼 다른 의도가 있는건 아닌지 의문부호를 던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