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더위 이기는 건강한 습관

여름철 더위를 식히기 위해 지나치게 에어컨 바람을 오래 쐬거나 탄산음료, 냉면, 팥빙수 등 찬 음식을 많이 먹지만 이러한 방법은 건강을 해치는 습관이다. 몸을 따뜻하게 해서 신체 저항력 높이고 더위를 이길 수 있는 음식들을 챙겨먹는 것이 좋다. 사진은 오장의 기를 돕고 과도한 수분 손실을 예방해 주는 오미자차.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답답한 도시를 떠나 푸른 바다를 향하는 모습을 상상하기도 하고 더위를 식히기 위한 냉면, 팥빙수 등 시원한 음식으로 더위를 식히기도 한다. 하지만 여름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관리가 우선이다.

여름은 심장의 열이 왕성해지면서 맥박이 빨라지고, 가만히 있어도 평소보다 에너지 소모가 많이 일어난다. 땀이 많이 나고 이유없이 피곤하고 어지럽고 사지에 힘이 없어지는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여름감기는 개도 안 걸린다”는 말이 있지만 지나친 냉방과 실내외 기온차로 심해 여름감기도 기승을 부린다.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기 위한 생활습관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더위를 피하기 위해 가장 쉽게 하는 행동이 에어컨 바람을 쐬거나 찬 물, 찬 음식이나 탄산음료 등을 마시는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건강을 해치는 습관이다. <동의보감>에는 여름에 제일 조심해야 할 것이 ‘찬 음식’이라고 경계하고 있으며, “몹시 더울 때는 열이 나도 찬물로 손과 얼굴을 씻지 말아야한다. 이는 눈에 매우 나쁘다”고 나와 있다. 더워진 몸에 차가운 자극을 하면 오히려 속은 냉해지기 때문이다. 열을 식히더라도 부드럽게 천천히 식히는 것이 몸에 좋다.

<동의보감> 여름 ‘찬 음식’ 경계
에어컨 바람도 좋지 않아
신체 저항력 높이는게 중요
더위 이기는 음식 먹는 것도 도움

지나치게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을 오래 쏘이는 것도 좋지는 않다. 에어컨이 발달돼 버튼만 누르면 쉽게 더위를 피할 수 있지만 이로 인해 감기나 배앓이, 비염이 심해지고 있다. 체온조절 항상성 저하가 신진대사 불균형으로 이어져 신체 컨디션이 저하되는 소위 ‘냉방병’도 여름철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에어컨을 사용한다면 실내 적정온도는 24~25도 정도로 실내외 온도차는 5도를 넘기지 않아야 한다. 에어컨 바람도 직접적으로 몸에 바람이 닿지 않도록 간접풍으로 하는 것이 좋다. 여름철 인체는 적절히 땀을 내며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게 되는데 냉방으로 인해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많이 나게 되면 인체의 체온 조절기능이 저하되고, 면역기능도 함께 떨어진다.

이 때문에 에어컨 가동 시간이 길 경우에는 1~2시간 마다 최소 10~20분 정도 환기를 해야 한다. 혹시 장시간 냉방을 하는 곳에 머문다면 긴소매나 겉옷을 입어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습관이다. 에어컨 필터는 최소 한 달에 한 번 이상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 선풍기를 사용할 경우 선풍기 날개에 쌓인 먼지가 날릴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씩 깨끗하게 닦아서 사용해야 한다.

여름은 더위를 피하기 위해 찬 음식을 많이 찾는 계절이기도 하지만 더위를 이기기 위해서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저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차가운 탄산음료나 아이스커피, 팥빙수나 냉면 등 찬 음식을 피하고 따뜻한 차나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더위를 많이 타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열을 식혀주는 수박, 참외, 복숭아 등이 좋으며, 반대로 몸이 찬 사람이라면 수삼과 마, 바나나 등을 함께 갈아서 마시는 것이 여름철 체력저하에도 도움이 된다.

더위를 이길 수 있는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린다면 오미자차가 좋다. 오미자는 오장의 기를 돕고 땀을 거둬주는 역할을 하므로 과도한 수분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보리는 차갑고 달며 허약한 것을 치유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열을 없애고 설사를 멈추는 효능이 있어 예부터 조상들은 더위를 이기는 데 꼭 필요한 곡식으로 인식해왔다. 보리차를 끓여 자주 마시면 불필요한 열을 잡고 땀으로 빠진 수분을 보충하는데 좋다.

소화기를 튼튼하게 해주는 감자도 건강한 여름나기에 좋은 음식이다. 감자는 소화를 돕고 위 장벽을 강하게 하는 탁월한 효능이 있다. 감자의 주 성분이 녹말과 아트로핀, 판토텐산은 위 점막 보호뿐만 아니라 통증 완화 작용이 있어 위염, 위궤양 치료에도 사용되는 음식이다. 여름철 잦은 배앓이로 고생한다면 매실이 특효약이다. 매실은 근육과 혈맥의 기운을 도와서 피로 회복과 갈증 해소, 가슴의 열기를 없애는데 효과가 있다.

냉방병으로 고생한다면 마늘과 생강이 좋다. 마늘을 소화를 촉진시키고 뇌에 맑은 혈액이 흐르도록 해줘 두통을 완화시킨다. 생으로 먹거나 장아찌로 만들어 먹거나 구워 먹어도 좋다. 생강 역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두통과 몸살,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이다. 단 열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충분히 숙면을 취하는 것도 좋다. 이를 위해 낮에 깨어있고 밤에 잠드는 ‘수면각성 주기’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잠들기 직전에 격한 운동은 숙면을 방해하므로 운동을 할 경우 잠들기 4~5시간 전 가벼운 산책 정도가 좋다. 커피나 콜라, 초콜릿, 홍차, 녹차 등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카페인 성분의 음식 섭취도 줄여야 한다. 하루 두 잔 이하로 제한하고 가급적 잠들기 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