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과 승가에 대한 악의적인 비방을 일삼고 있는 단체들이 중심이 된 토론회에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공동주최자로 이름을 올려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종단이 당 차원의 공식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이에 추 의원은 “죄송하다”며 즉각 사과했다.

총무원 기획국장 도심스님과 종단 관계자들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정의당 당사와 추혜선 의원실을 잇따라 방문하고, 대변인 주경스님 명의로 ‘추혜선 의원 주최 조계종 적폐와 청산방안 국회 토론회에 대한 공식사과 및 재발방지 대책 요구’라는 항의 공문을 전달했다.

이날 종단은 공문을 통해 “귀 당이 추구하는 사회적 약자 보호와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한 노력에 적극 동의하고 같이 노력해 왔다”며 “특히 용산 참사 및 세월호 참사, 해고노동자·장애인 문제 등과 같은 국가적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이 같은 노력과 과정이 무색하게 실체가 불분명한 단체와 연합해 추 의원 주최로 7월20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조계종 적폐와 청산방안’이라는 토론회를 시행했다”며 “귀 당과 추 의원의 이러한 행위는 종단을 적폐라고 음해하는 일부 주장에 동의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2월 당시 서기호 의원 주최로 시행된 ‘대한불교조계종의 언론탄압과 해결방안’이라는 국회 공청회에 대해서도 서 의원은 ‘단지 명의만 빌려줬다’라는 무책임한 답변으로 회피한 사례가 있다”고 비판했다.

종단은 “이러한 지속된 행위는 진보정치를 표방하며 끊임없이 혁신하고 진화하고자 하는 당의 진정성을 의심케 하는 행위”라며 추 의원의 공식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를 즉시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기획국장 도심스님도 당사와 추 의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정의당의 이러한 행보에 강한 유감의 뜻을 표시했다.

기획국장 도심스님은 “종단은 정의당과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사회적 약자를 위해 한결같은 마음으로 힘써왔다”며 “그런데 이번 토론회 같이 특정종단을 음해하는 자리가 얼마나 공익적 목적에 부합하는지 의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추 의원은 “오랫동안 시민사회와 소통하며 신뢰를 갖고 있는 분들이어서 이름을 올리게 됐다”며 “제목이나 내용은 이제야 봤다.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이날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대신해 공문을 전달받은 황종섭 대표비서실 차장도 “당 차원의 결정으로 토론회를 함께 한 것은 아니다”며 “대표님께 보고하고 빠른 시일 내 답변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추 의원은 20일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명진스님 제적철회를 위한 원로모임 등의 단체와 함께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조계종 적폐와 청산방안’을 주제로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