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회의원 호계위원 신도회 ‘종헌 유린행위 엄단해야’

재심호계위원 정호스님 
"총무원장 임기내 징계 불가능? 호계원 무시하나"
"총무원장 선거와 관계없이 응분의 대가 치러야"

중앙종회 호법분과위원장 자현스님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다"
"우리의 소중한 정체성 왜 제손으로 망가뜨리나"

중앙종회의원 성행스님
"대한민국 국민이 헌법 파기한 것과 같아"
"선거 이후에라도 반드시 징계"

중앙종회 사무처장 호산스님
"선거법 만든 이들이 선거법 불태운 건 자가당착"

이기흥 중앙신도회장
"자꾸 외부로 확산시켜 불교 망신주기 착잡" 

종단 징계자들과 불교 외부세력이 규합해 지난 8월10일 개최한 보신각 촛불집회에서 벌어진 '종단 선거법 소각' 퍼포먼스에 대한 비난여론이 여전히 뜨겁다. 특히 종법 관련 소임자 스님들은 “결코 묵과할 수 없는 종단파괴행위”라며 “총무원장 선거 이후에라도 반드시 징계해야 한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호법부를 중심으로 어서 징계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중앙종회 호법분과위원장 자현스님은 “종단을 이루는 근본은 종헌종법질서”라며 “넘지 말아야할 선을 넘었다”고 운을 뗐다. “이교도가 이런 짓을 자행했다고 해도 엄청난 비난을 들었을 텐데 하물며 어떻게 스님으로서 우리의 정체성을 제 손으로 망가뜨릴 수 있느냐”고 되물었다. 스님은 “당시 집회에 참석했던 분들 가운데는 종단에서 주요한 역할을 맡았던 분들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참회하고 자숙하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재심호계위원 정호스님(마하이주민지원단체협의회 상임대표)은 “평소에 얼마나 종단을 위해 일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여러분들의 집요한 분노와 저주가 불교를 무너뜨린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며 집회를 주동한 장본인들을 힐난했다. 특히 ‘현 총무원장 스님의 임기 안에 징계가 불가능하다’는 일각의 호도된 의견에 대해 “정치적 이해관계에만 골몰하는 매우 편협한 소견”이라고 핀잔을 줬다.

“독립기관인 호계원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스님은 “선거법 소각은 총무원장 스님에 대한 불만 표출의 차원을 넘어 종헌종법질서를 송두리째 부정하겠다는 심각한 해종행위”라고 규정했다. 아울러 “종도로서의 기본적인 의무를 저버리고 종단의 사회적 위상을 크게 실추시킨 만큼 어느 스님이 차기 총무원장이 되던 간에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종회의원 성행스님(의왕 청계사 주지) 역시 “대한민국 국민이 헌법을 파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또한 “종법을 위배해 합당한 절차에 따라 징계를 받은 사람들이 외치는 ‘적폐청산’은 모순적”이라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종단에서도 이를 방관할 것이 아니라 종법대로 단호하게 처리해야 한다”며 호법부의 조속한 조사 착수를 권고했다. 공주 갑사 주지 탄공스님(전 종회의원)도 “해종행위에 대해서는 기한을 두지 말고 징계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지난 10일 제3차 촛불법회에 이어 거리행진에서 세종 경원사 주지 효림스님이 조계종 선거법을 불태우는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신재호 기자

이와 함께 중앙종회 차원에서의 대응도 강구하고 있다. 중앙종회 사무처장 호산스님은 “중앙종회 사무처 차원에서도 이를 의제로 한 회의를 준비하고 있다”며 “향후 종회의원 스님들의 뜻을 모아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님은 “일반 시민들이 보는 앞에서 종법을 불태운 행위는 종단을 공개적으로 능멸한 것과 같다”며 “이를 지켜보는 선량한 불자들의 마음이 얼마나 참담했을지 가슴 아프다”는 소회를 전했다. 더욱이 “1994년 선거법 제정 당시 참여했던 스님들도 퍼포먼스에 가담했다는데 이는 이해할 수 없는 자가당착”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재가불자들도 진심으로 걱정하는 분위기다. 중앙신도회(회장 이기흥)는 지난 8월14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종단의 행정수장을 구속하라고 외치고, 불자들을 호도해 종단 위상을 추락시키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작금의 행위를 중단하고 참회하라”고 촉구했다. 이기흥 중앙신도회장은 “문제가 있다면 불교계 내부에서 조용하고 원만하게 해결하면 그만인데 자꾸 외부로 확산시키면서 종단을 욕보이는 행태가 안타깝기만 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