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가 참여하고 있는 보신각 집회 모습. 불교신문 자료사진.

“허위학력자, 총무원장되면 어떻게 보겠는가” 주장
순수성 잃은 것 아니냐는 비판…특정 후보지지 의혹도

덕숭총림 방장 설정스님이 제35대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 후보로 등록한 가운데,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가 설정스님 학력문제에 대해 원로회의 차원의 검증을 요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를 두고 교계 단체들이 특정 후보 비판에 치중하며 순수성을 잃은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적폐청산 시민연대는 지난 19일 발표한 ‘종단과 한국불교 위기에 대해 원로스님들께 드리는 간청의 글’에서 “설정스님은 9월8일 지금까지 알려진 서울대 원예학과 출신이라는 학력이 와전된 것이라고 하여 사실상 허위학력임을 인정했다”며 “와전된 것이라고 하였지만 이것은 허위학력이 아니라 학력위조로 볼 여지가 많다”고 밝혔다.

이어 “조계종의 최고 행정수반 후보자가 허위학력자이고 만약 그 분이 총무원장으로 선출된다면 사회에서 종단을 어떻게 보겠는가”라고 지적한 뒤, 원로의원 스님들에게 차기 후보 설정스님에 대해 검증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같은 시민연대의 주장은 설정스님에 대한 검증 요청을 통해 사실상 선거에 개입하는 모양새다. 설정스님 학력에 대한 문제는 제기하면서도 대중공양비 명목으로 금품을 제공해 논란이 되고 있는 수불스님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특히 이들의 행보는 과거 교계 단체들의 건전한 선거 감시 역할과도 거리가 있다. 과거 교계 단체들은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 다양한 종책 제안이나 선거 모니터링을 통해 감시자로서, 또 불교 발전을 위한 건강한 대안 세력으로서 역할을 해왔다.

반면 종단 적폐청산과 개혁을 외치며 보신각집회, 범불교도대회 등을 주도하는 것을 넘어 특정 후보 비판까지 최근 시민연대의 행보는 과거 교계 단체의 모습에서 벗어나 정치적인 행보로 밖에 볼 수 없다. 순수성을 잃은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이는 대목이다. 게다가 시민연대에는 ‘명진스님과 함께하는 변호사 모임’, ‘명진스님과 함께하는 노동자 모임’ 등 외부 단체들까지 포함돼 있다.

이에 대해 중앙종회의원 원명스님은 “아무리 선거라고는 하지만 공식 선거운동 기간도 아니고 지나치다”며 “사회에서는 금품수수를 엄격하게 보고 있다. 학력문제를 지적하며 금품수수에 대한 이야기는 없는 것도 적반하장”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