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대 총무원장 선거 전날인 10월11일 서울 우정국로에서 적폐청산을 주장하며 열린 집회 모습. 이날 집회에서는 특정후보에 대한 비난구호와 선거 불복종 선언까지 나왔다.   <불교신문 자료사진>

“내 편 아니면 적폐” 
광기 드러낸 불교파괴세력들

"원로회의, 불교파괴세력의
종단혼란 조장 경고해야"

개혁세력을 자처하면서도 억측과 가정으로 종단과 승가에 대한 비방을 일삼는 세력의 행태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이들은 부도덕하고 종헌종법을 위반한 징계자들과 함께 개혁을 주장했다. 불교와는 상관없는 외부세력을 끌어들여 “조계종단은 없어져야 한다”고 공공연히 외쳐댔다. 더 이상 불교도로 보기 어려운 수준의 처사까지 일삼아 거센 반발을 샀다.

제35대 총무원장 선거에서 보여준 ‘불교파괴세력’의 행태는 역대 최악의 선거로 만들었다는 뒷말을 남겼다. 명확한 근거가 부족함에도 특정한 후보에 대해서만 일방적으로 공격했다. 구체적 증거로 드러난 금권선거와 타후보 비방과 같은 흑색 비방에는 침묵했다. 선거개입을 넘어 특정후보를 당선시키려 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해종언론이 쓴 기사를 그대로 받아 온갖 비난을 퍼부으며 <불교신문>의 사실 보도는 왜곡, 오보, 사이비로 몰아세우는 일까지 서슴지 않았다. 자신들의 주장만이 선(善)이었고 자신들을 비판하는 세력은 타도해야할 적폐로 몰았다. 지난해 촛불 정국에서 촛불에 맞서 탈법과 폭력을 행사한 이들과 닮은 꼴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제35대 총무원장 선거가 설정스님의 압도적 당선으로 끝났으나, 불교파괴세력들은 또다시 억측과 가정으로 총무원장 인준을 거부하라고 원로회의에 요구했다. 교단자정센터는 지난 13일 ‘설정스님에게, 은처자 의혹에 관하여 원로회의 개최 전 정확한 해명을 요구한다’는 제하의 성명을 발표했다.

하지만 명확한 근거는 제시하지 못했다. 해종언론으로부터 자료를 넘겨 받아 유추하거나 추측한 것으로 해명을 요구했다. 전○경의 이중호적 가능성을 거론했고, ‘양육비를 지급해야할 상황이었다면’이라는 가정을 달았다. 또 ‘추론된다’, ‘판단된다’는 표현으로 기정사실화시키며 자신들의 해명 요구에 응하지 않는다면 “인준을 거부해야 할 것”이라고 원로회의를 압박했다. 선거를 통해 종도들로부터 70%가 넘는 압도적 신임을 받아 당선됐음에도 조계종 총무원장에 대한 존중은커녕 의혹을 부풀려 원로회의에 인준을 거부하도록 요구한 것은 불교파괴세력으로 전락한 재가단체의 현주소를 보여준 것이라는 지적이 적지않다.

이에 대한 종단 내 반응은 곱지 않다. 강력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와 함께 종단과 사찰에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온다.

대구지역 한 사찰 주지 스님은 “불교와 종단에 대한 애정이 있는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는다. 불교를 이 땅에서 없애려는 사명감을 갖고 있는 자들 같다”며 “불교계와 종단은 도를 넘어선 불교파괴세력에 대해 더 이상 불교 파괴행위가 지속되지 않도록 강력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 중앙종회의원은 “원로회의는 각 교구를 대표하는 원로 스님들의 종헌기구인만큼 불교파괴세력임을 스스로 보여준 그들의 행태와 종단을 혼란과 분열로 끌고가려는 행태에 대해 강력한 경고메시지를 보내야 한다”며 “더이상 도를 넘어서는 행위를 용납해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