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무국장 선웅스님 등 11명 인사…홍보국장 유임
“종도들에게 헌신하는 마음으로 최선 다해달라”당부

‘불교다운 불교, 존경받는 불교’를 슬로건으로 내건 제35대 총무원 집행부가 새롭게 출범한 가운데, 35대 집행부의 첫 국장단 인사가 단행됐다.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14일 오전 총무원 총무국장에 선웅스님, 기획국장에 지상스님, 재무국장에 행관스님, 문화국장에 범종스님, 사회국장에 해공스님, 호법국장에는 각승스님, 조사국장에 성본스님을 각각 임명했다.

또 호법부 상임감찰에 성주스님이, 호법과장에 선보스님이 임명됐고, 직할교구사무처 사무국장에 진광스님이 새로 임명됐다. 불교중앙박물관 사무국장에는 용주스님이, 사서실 사서 스님에는 덕원스님이 임명됐다.

총무원 홍보국장 효신스님, 감사국장 선혜스님, 사업국장 선문스님은 유임돼 34대에 이어 35대 집행부에서도 계속 업무를 수행하게 됐다.

이날 총무원장 스님은 신임 국장 스님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최선을 다해 업무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총무원장 스님은 “소임자는 무엇보다 승풍이 분명하고 확실해야 한다”면서 “자세가 분명하고, 청정하고, 여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종단 소임자로서 사명감과 자비심을 가지고 겸손, 하심하며, 종도들에게 헌신하고, 봉사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총무국장 선웅스님은 혜원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88년 봉선사에서 운경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95년 범어사에서 일타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법주사 총지선원, 영축총림선원, 벽송사 벽송선원에서 안거 수행했으며, 포교원 포교국장, 호법부 조사국장과 자운암, 용화사 주지 등을 역임했다.

기획국장 지상스님은 홍선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9년 직지사에서 녹원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2004년 통도사에서 보성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총무원 사회국장과 조사국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인천 능인사 주지 소임을 맡고 있다.

홍보국장 효신스님은 종수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9년 직지사에서 녹원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2005년 송광사에서 보성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호법부 호법과장, 상임감찰 등을 역임했다.

재무국장 행관스님은 도선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0년 법전스님을 계사로 사미니계를, 2002년 범룡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중앙승가대를 졸업하고 세등선원과 화운사 능인선원 등에서 정진했으며 호법부 상임감찰 및 원법사, 해룡사 주지을 역임했다.

문화국장 범종스님은 근일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7년 직지사에서 녹원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2002년 직지사에서 범룡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부석사 봉황선원, 고운사 고금당선원 등에서 안거 수행했으며, 현재 안동 광흥사 주지를 맡고 있다.

사회국장 해공스님은 정념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6년 직지사에서 녹원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2001년 송광사에서 범룡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상원사 청량선원에서 안거 수행했으며, 문수사와 관음사 주지를 역임했다.

호법국장 각승스님은 월탄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1년 법주사에서 혜정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94년 범어사에서 일타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동국대를 졸업하고, 현재 제5교구본사 법주사 교무국장을 맡고 있다.

조사국장 성본스님은 혜인스님을 은사로 출가했으며, 1991년 해인사에서 법전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2000년 송광사에서 범룡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하양포교당과 선본사 주지, 호법부 상임감찰 등을 역임하고, 현재 군위 수태사 주지를 맡고 있다.

감사국장 선혜스님은 정여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3년 쌍계사에서 고산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97년 통도사에서 청하스님을 계사로 비구계를 수지했다. 자운암 주지를 역임하고 현재 강화 정수사 주지를 맡고 있다.

호법부 상임감찰 성주스님은 종상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2001년 직지사에서 녹원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2007년 직지사에서 성수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으며, 동국대를 졸업했다.

직할교구 사무처 사무국장 진광스님은 동명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3년 통도사에서 청하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98년 통도사에서 청하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서운암 무위선원, 해인총림 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제24교구본사 선운사 포교국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경기도 광주 장경사 주지를 맡고 있다.

불교중앙박물관 사무국장 용주스님은 원행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6년 직지사에서 녹원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2001년 송광사에서 범룡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해인사승가대학을 졸업하고, 벽송사 벽송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총무원 문화국장을 역임했다.

호법과장 선보스님은 진철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2005년 해인사에서 보성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2009년 직지사에서 고산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동국대를 졸업하고 현재 세종 황룡사 주지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