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14일부터 전면파업 예고…노사 양측 책임 떠넘기기

동국대 일산병원 전경. 불교신문 자료사진.

노조원 94.3% 압도적 쟁의 찬성
노동부는 갑질병원 근로감독키로
노사 상생 위한 전향적 자세 절실

유일한 조계종 종립대학병원인 동국대학교일산병원의 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노동조합은 현재 진행중인 단체교섭이 결렬될 경우 14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할 것을 예고했고, 병원은 직장폐쇄까지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내놓아 노사간 충돌 위기에 직면했다.

동국대일산병원 노사는 지난 6월 노조 설립 이후 20여차례 단체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해 13일까지 조정을 거치고 있지만 양측의 이견차가 커 타결 가능성이 높지 않은 상황이다.

앞서 노조는 협상과정에서 사측에 전향적인 자세를 요청해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노조원을 대상으로 쟁위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94.3%라는 압도적 찬성으로 파업을 결의했다. 사측에는 파업에 앞서 환자이송 조치를 요청한 상태다.

사측도 노조의 전면 파업 예고에 직장폐쇄를 언급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사측은 12일 이진호 일산병원장과 정지천 일산한방병원장, 김재선 일산행정처장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근무시간 중 파업에 대해서는 무노동무임금 원칙을 철저하게 적용하고 필요한 경우 대응적 방어적 수단으로 직장폐쇄까지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직장폐쇄는 노동조합의 단체행동권에 대응한 사측의 대응수단이지만 동국대일산병원이 조계종단과 불자들의 성금과 후원 속에 건립된 점을 감안하면 지나친 수위의 대응이라는 지적을 면키 어려워 보인다. 동국대일산병원이 폐쇄될 경우 유일한 종립대학인 동국대와 조계종단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사측은 노사협의가 진행되는 협상 테이블에서 일방적으로 수차례 퇴장하고 단체교섭을 거부해 지방노동위 고양지청의 감독을 받는 등 병원을 위기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지난달 28일 고용노동부는 전국의 대형병원 6곳에 대해 근로감독을 실시하겠다며 동국대일산병원을 포함시켰다. 관행상 이어져온 병원업계의 잘못된 갑질문화를 개선하겠다고 정부가 나선 셈이다.

이같은 상황에서도 노사 양측은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양새다. 노조는 “지방노동위 조정 마지막날까지 최선을 다해서 사측의 전향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데 노력할 것”이라면서도 “사측이 조합원의 요구를 외면한다면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보장된 단체행동권을 행사하겠다”고 완강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사측도 “파업에 돌입하는 경우 단체협약은 원점에서 다시 검토하고 병원의 모든 역량은 환자 보호에 집중할 것”과 “환자가 이송되는 경우 우리 의료진의 일자리가 뺏기게 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고 고용안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이에 맞서고 있다.

한편 노조는 13일 오후 5시30일 병원로비에서 파업전야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유일한 종립대학의 부속병원으로서 종단과 동국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노사간 상생의 자세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