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국공립박물관 설 행사

김해박물관이 준비한 대형 복주머니 사진관에서 사진을 찍는 관람객. 사진=국립김해박물관

국공립박물관은 설날 당일인 16일을 제외한 15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갖가지 이벤트가 열린다. 대부분 무료체험으로, 비용부담 없이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어 좋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연휴 내내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관람객들을 오감을 즐겁게 해준다. 개띠관람객에게 복주머니를 나줘 주고, 모든 관람객들에게 복조리를 선물한다. 14일에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의 명절 설을 체험하는 시간을 진행한다. 또 17일과 18일에는 전통연희와 사자놀이 공연 관람과 한복입고 세배하는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소정의 체험비를 내고 나 복주머니, 연, 복조리, 버선모양 장식품, 개모양 가습기 등을 만들거나 떡국, 가래떡, 한과 등 설 음식을 먹어볼 수 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17일 오후2시와 4시에 마술공연 ‘얼씨구 절씨구’를 진행한다. 통마술, 한지마술, 빈그릇 마술 등 여러 가지 마술과 탈춤, 재주넘기도 볼 수 있다. 또 17일과 18일 오전11시부터는 도깨비로 분장한 진행자와 끝말잇기, 이어말하기, 초성 문제 맞추기 등을 하는 ‘도깨비를 찾아라’ 행사도 예정돼 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17일 낮12시부터 공연과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택견과 강강술래, 저글링, 북한민속공연을 관람할 수 있고, 택견 배우기, 전통 연과 바람개비 만들기, 세화그리기, 가래떡 굽기와 한과만들기 같은 체험마당도 열린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관람객을 위해 15일과 17일 오후1시와 4시, 하루 두 차례 박물관 강당에서 애니메이션을 상영한다. ‘개구리 왕국2’ ‘산타의 매직 크리스탈’ ‘아기 배달부 스토크’ ‘눈의 여왕2’를 볼 수 있다. 17일 오전11시, 오후1시 및 4시에는 마리오네트 공연이 펼쳐지며 오후2시부터 떡메치기, 3색 쌀강정과 다식, 인절미 만들기 체험이 진행된다.

국립김해박물관은 손거울이나 그림단추 만들기, 대형 복주머니 사진관 외에 ‘재미로 보는 새해 윷점’을 준비했다. 윷을 세 번 던져 64괘로 풀이한 것에 맞춰보며 올해 운세를 점쳐보는 체험이다. 날마다 선착순 300명에게 신문지로 만든 연필세트도 선물한다.

국립전주박물관은 한복 입은 선착순 50가족에게 기념품을 증정하고, 과녁에 활을 쏴서 맞추는 어린이 100명에게 선물을 준다. 또 놀이풍속 달력과 거문고를 만들며 전통놀이와 악기에 대해 알아보고, 떡메를 쳐 인절미를 만들어 보는 시간도 마련했다.

국립대구박물관은 복주머니 만들기, 홀로그램 아트 체험, 팬시우드로 이름표 만들기 외에 명탐정코난, 발레리나, 주토피아 등 영화상영도 한다. 국립부여박물관은 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 위주로 진행한다.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와 가족과 함께 전통연과 윷을 만드는 시간도 있다. 국립춘천박물관에서는 떡메 쳐서 인절미 만들기, 북, 장구, 꽹과리, 징,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굴렁쇠 굴리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국립제주박물관은 고려건국 1100주년 기념 ‘삼별초와 동아시아’ 특별전 외에도 윷놀이, 투호, 굴렁쇠 놀이, 제기차기, 공기놀이, 비석치기, 딱지치기 등 전통 민속놀이 체험마당을 마련했다. 또 재미로 보는 윷점, 액막이 스탬프 찍기, 새해 희망과 소망을 담은 나만의 전통 연 만들기와 머그컵 만들기도 진행한다.

부산박물관은 설날 당일인 16일과 17일에 ‘황금 개띠 해를 밝히는 나만의 램프 만들기’와 윷점, 투호, 제기차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양산시립박물관은 새해소망 적기, 문배도 그리기, 제사상 차리기, 전통놀이 체험, 입춘첩 나눠주기 등을 진행한다.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은 삼재가 든 해에 액을 막기 위해 붙이는 삼재부(三災符)와 십이지 중 개 문양을 찍어 보는 체험행사를 한다. 또 방문객들에게 캘리그래피로 새해 덕담을 써서 선물할 예정이다.

[불교신문 3369호/ 2018년2월14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