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주지ㆍ종회의원 선거로 혼란 없도록 종단외호 앞장”

금권·과열 혼탁행위 사전차단
여법한 선거 위해 역량 집중

지난 총무원장 선거 과정에서
법규위반 스님 징계여부 관심
“호계원 이첩 앞두고 최종 점검”

“지난 총무원장 선거를 비롯해 각종 선거를 치르는 과정에서 종도들 간의 화합을 깨트리거나 반목이 생기면 양쪽 모두 피해를 입고 지탄을 받게 된다는 것을 종도들 스스로 사실을 깨달았을 것이다. 과거 경험들을 반면교사로 삼아 더 이상의 시행착오는 없어야 한다. 호법부는 종도들이 준법을 제대로 준수하도록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엄벌에 처하도록 하겠다.”

올해 종단 내 교구본사 주지 선출을 위한 산중총회 등 주요 선거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지난 9일 만난 조계종 총무원 호법부장 진우스님<사진>은 이같은 호법부 방침을 밝혔다.

올 하반기에는 용주사, 불국사, 고운사 등에서 교구본사 주지 후보자 선출을 위한 산중총회가 예정돼 있고, 10월에는 중앙종회의원 선거가 치러진다. 이에 호법부도 금권·과열 혼탁 선거 등의 폐단을 사전에 차단하고 여법하게 선거가 진행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으는 한해가 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 제35대 총무원장 선거는 금품살포와 흑색선전 등으로 얼룩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관련해 호법부장 스님은 “선거 과정에서 서로의 주장이 너무 대립되다 보면 (선거 이후) 후유증이 크고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서로의 의견을 다양하게 가늠할 수 있는 민주적인 방식도 좋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선거는) 안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화합하고 일치된 의견으로 추대하는 모습이 올바르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사전선거운동과 금품살포 등으로 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수불스님에 대한 징계 여부도 관심이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 늦지 않느냐는 의견도 나오지만, 호계원 이첩을 앞두고 기소 내용을 면밀하게 최종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호법부장 스님은 ‘탕평’과 ‘화합’을 올 한해 주요 업무기조로 꼽기도 했다.

호법부장 스님은 “새 집행부 출범과 동시에 총무원장 스님께서 탕평과 화합을 강조한 만큼 종법을 위반한 스님들이 스스로 참회하도록 권유하고 다시는 동일 사안이 벌어지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위법행위에 대해 진정으로 참회하고 과오를 되풀이 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면 최대한 선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렇지 않을 경우 종헌종법의 테두리 내에서 엄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종단과 불교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이나 불교폄훼 행위에 대해서도 종헌과 종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원칙대로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해종언론 문제와 관련해서도 “진정으로 종단을 위한 것인지, 본인들의 사익을 추구하기 위한 불교폄훼는 아니었는지 이제는 스스로 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이교도들이 불교를 공격하고 폄훼하는 것보다 더 심한 행위를 한다면 해종언론을 떠나 훼불언론에 해당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등록 사설사암 조사업무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사설사암 문제는 종헌종법을 준수하도록 등록절차를 안내하는 등 예방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호법부장 스님은 “사설사암을 종단에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규모가 작다고 해서 신고를 하지 않거나 못한 스님들이 꽤 있는데, 법을 위반하지 않도록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새봄을 맞아 불자들을 위한 법문도 잊지 않았다. 호법부장 스님은 “임제선사가 남긴 ‘수처작주 입처개진’의 가르침을 늘 화두처럼 염두하며 생활하고 있다”며 “인과에 대한 철저한 믿음으로 임제선사의 가르침을 실천한다면 우비고뇌가 없는 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