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 중진 스님 및 재가자 포함 50인 규모

진제법원 조계종 종정예하의 교시에 따른 ‘교권 자주 및 혁신위원회’가 설치됐다. 

조계종 총무원(원장 설정스님)은 5월16일 제21차 종무회의에서 제정한 ‘교권 자주 및 혁신위원회 설치 운영에 관한 령’을 오늘(5월17일) 공포했다. ‘교권 자주 및 혁신위원회(이하 자주혁신위)’는 5월1일 MBC PD수첩 보도에 맞서 교단 자주권을 수호하고 방송 등에서 제기된 의혹을 자체적으로 규명하고 해소하기 위한 범종단 차원의 비상기구다.

자주혁신위는 종정예하를 증명으로 명예원로 4인, 원로회의 추천 원로의원 4인, 교구본사 주지 5인, 선(禪) 교(敎) 율(律) 분야 대표 각 3인, 비구니 대표 3인, 중앙종무기관 교역직종무원 4인, 15인 이내의 교계 중진급 스님, 재가불자 대표 5인으로 구성된다. 전체 위원은 50명 선으로 과거의 비상기구보다 상당히 큰 규모다.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며 매월 정기회의를 개최한다. 업무의 효율성과 전문성 도모를 위해 △종단 자주권 수호위원회 △의혹 규명 및 해소위원회 등의 소위원회도 둔다. 자주혁신위는 8월30일까지 활동하며 필요할 경우 1차에 한해 3개월 연장할 수 있다. 부처님오신날(양력 5월22일) 직후 본격 출범할 예정이다.

한편 자주혁신위는 PD수첩 보도 파문에 따른 종단의 사회적 위상 추락과 불자들의 혼란을 타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종단은 MBC가 총무원장 설정스님 및 교육원장 현응스님과 관련한 의혹들을 토대로 한 PD수첩을 5월1일 방영하자, 2일 입장문을 내고 “의혹 수준의 문제제기 내용을 프로그램으로 제작, 방영했다”며 MBC 최승호 사장과 PD수첩 제작진을 훼불세력으로 규정했다. 이어 진제 종정예하는 8일 “총무원장 스님께서는 조속히 범종단 차원에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한 점 의혹 없이 소상히 소명하여 주시기 바란다”는 교시를 5월8일 내렸다.

이에 총무원장 스님은 즉시 입장문을 내고 “종단이 처한 문제들을 사부대중의 지혜로 해결하고, 종단 운영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위해 계획하고 있는 ‘교권자주수호위원회를 조속하게 출범시키겠다”며 “(본인의) 의혹 규명문제를 위원회가 다룰 수 있도록 전권을 위임할 것”을 선언한 바 있다. 원로회의와 중앙종회 모두 수호혁신위에 참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