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종평위, ‘지역에서 종교갈등 해결방안 모색’ 토론회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가 ‘지역에서 종교갈등 해결방안 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2월 충청남도의회는 헌법이 규정한 국가의 인권보장 내용을 지자체가 세분해 실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던 ‘충남도민 인권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를 폐지시켰다. 특히 조례 폐지를 주장한 도의원들은 충남도민 전체의 의견이 아닌 “동성애를 옹호하는 인권조례는 폐지돼야 한다”는 지역 보수 개신교의 입장을 그대로 받아들여 논란을 빚었다.

지역에서 견고한 유권자층을 형성하고 있는 보수 개신교 측의 압박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다수의 충남도의원들이 화답했다는 분석도 제기됐었다. 이 가운데 선거에서 혐오와 차별을 조장하며 특혜를 얻는 선동세력들을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류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은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위원장 만당스님)가 6·13지방선거를 보름 앞둔 오늘(5월30일) 서울 템플스테이통합정보센터에서 개최한 ‘지역에서 종교갈등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종교평화 문화정착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미류 차별금지법제장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은 선거에서 혐오와 차별을 조장하며 특혜를 얻는 선동세력들을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혐오 없는 선거 평등한 우리동네 만들기’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 미류 위원장은 “6·13 지방선거 및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일부 보수 기독교 세력이 주축이 된 혐오선동세력들의 움직임이 시작됐다”며 “각 예비후보들에게 ‘차별금지법 제정에 찬성하는지’ 등의 성소수자를 포함한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을 조장하고 혐오를 선동하는 내용의 질의서를 보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공직선거 과정에서 공공연히 이같은 상황이 공공연히 이뤄지고 있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혐오를 선동하는 세력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없다”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비롯해 국가인권위원회도 아직까지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점”을 꼬집었다.

이어 혐오선동세력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언도 덧붙였다. 미류 위원장은 “ 지난 2월 충남인권조례 폐지에 맞선 충남도의 재의 요구가 제도적 대응으로 유일한 정도로 아직까지 한국사회는 혐오선동에 공식적으로 대처해본 경험이 별로 없다”면서 “혐오와 차별을 조장해 표를 구걸하는 후보가 더 이상 등장하지 않도록 선거과정에서 혐오선동 대응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가 개최한 ‘지역에서 종교갈등 해결방안 모색’ 토론회 모습.

토론에 나선 이진숙 충청남도인권위원회 부위원장은 “시민단체에서는 국민들의 인식을 높이는 캠페인 등을 시행하며 대응하고 있지만 혐오선동세력을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국회의원들을 비롯해 국가인권위원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에서 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무엇보다 “헌법으로 차별을 금지하는 차별금지법만이 현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에 법 제정에 조계종을 비롯한 불교계가 힘을 보태줄 것”을 부탁했다.

이밖에도 이날 세미나에는 김상겸 동국대 법학과 교수가 ‘선거와 차별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서 발표했으며 박수호 중앙승가대 불교사회학부 교수가 ‘선거와 차별’에 대해 토론을 펼쳤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장 만당스님 모습.

한편 종평위원장 만당스님은 앞서 인사말을 통해 “지금 사회는 중요한 변환점을 맞이하고 있지만, 다른 모습을 가진 사람을 배척하고 갈등을 조장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다”면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평등하고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드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