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 자주 및 혁신위원장 밀운스님 기자회견

“여론 재판 밀려 퇴진하면 교권 무너진다
유전자검사 안 되면 퇴진 권유할 수 있다”

조계종 교권 자주 및 혁신위원회 위원장 밀운스님이 총무원장 설정스님의 은처자 의혹과 관련해 “위원회 차원에서 친자 의혹에 관한 문제를 철저히 규명하고 있으므로, 유전자 검사가 확정될 때까지 그 누구도 섣불리 판단하면 안 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특히 종헌종법에 의거해 여법하게 당선된 총무원장이 여론 재판에 밀려 퇴진한다면 종단 교권이 무너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교권 자주 및 혁신위원장 밀운스님은 8월6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위원장 밀운스님은 “원장 스님에게 친자가 있다고 하니 너도나도 할 것 없이 쫓아내야 한다고 하지만, 이런 설 만 갖고 이렇게 한다면 누가 하더라도 쫓아내려 할 것”이라며 “설 만 갖고 원장 나가라 고 하면 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또 “대법원까지 가서 사형선고를 받은 분도 오판이 인정돼 무죄 판결을 받은 사례가 있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특히 “총무원장은 종헌종법에 의거해 여법하게 당선됐다. 만약 여론 재판에 밀려 퇴진한다면 교권이 무너지고, 어떤 경우라도 유전자 검사에 의한 판결 있을 때 까지 총무원장직을 잘 보전하지 못하면, 종단의 권위가 바로 서겠냐”며 “중요한 이야기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조계종엔 헌법과 같이 종법이 있다. 원장 한 분 선출해 모시기까지, 입법부 선거인단이 투표를 통해 선출하면 인준 동의권이 있는 원로회의에서 인준을 하는 등 여러 절차를 거친다”며 “(그런데) 설만 갖고 원장 내쫓는다는 것은 부당하다. 힘들지만 기다려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총무원장 스님이 노력을 많이 하셨지만, 이러한 설이 나온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향후 (총무원장 스님의) 진퇴 여부와 관계없이 활동을 진행할 것이며 마무리가 잘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열게 된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밀운스님은 “종단이 야단법석인데, 교권 자주 혁신위 진행 상황에 대한 물음이 많아 지금까지 활동 사항을 불자들에게 알리고자 염천에도 불구하고 진행하게 됐다”며 “MBC PD수첩에서 종단에 대한 의혹을 폄훼 보도함으로써 종정예하의 하교에 의거해 위원회를 설치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종단 자주권 수호위와 의혹 규명 해소위, 혁신위를 통해 제기된 의혹을 전반적으로 규명하고, 범계자는 어떤 선출직도 출마할 수 없도록 개정안을 준비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쉽지 않지만 끝까지 규명해 밝히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밀운스님은 ‘사실상 의혹당사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유전자 검사가 어려운 상황인데, 혼란이 더욱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는 질문에 “위원회 활동이 끝날 때까지 유전자 검사가 확실히 안 되면 위원회 차원에서 퇴진을 권유할 수 있다”며 “어제 총무원장과 만났고, 당신 스스로 사실이든 아니든 간에 내려놨으면 좋겠다고 이야기를 했다. 당초 (총무원장 스님이) 특별담화를 하려 했지만, 갑자기 아프셔서 이뤄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