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교권 자주 및 혁신위원회 산하 의혹 규명 및 해소위원회(위원장 원행스님)가 총무원장 설정스님의 친자의혹에 대해 “각종 조사를 했지만 진위를 판단하기 매우 어렵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유전자 검사를 통해 명백히 의혹을 규명하는 등 책임 있는 결과를 보여줄 것을 주문했다.

의혹 규명 및 해소위는 14일 발표한 ‘총무원장 스님 의혹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개인에게 제기된 의혹에서
 종단적 불신으로 확대
 유전자 검사로 명백히 규명해야

시간 갈수록 어려운 상황 초래
조속히 책임있는 결과 보여달라”

의혹 규명 및 해소위는 “친자의혹 문제는 총무원장 스님 개인에게 제기된 의혹에서 종단적 불신으로 확대된 점을 감안할 때 과학적 방법(유전자 검사)을 통해 명명백백하게 의혹을 규명함이 마땅하다”며 “그 결과를 대중들에게 공표함으로써 개인 명예와 종단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특정 매체 친자의혹 보도에 대한 검토, 주장의 근거와 출처에 대한 확인, 친모 진술영상과 친모가 위원회에 직접 출석해 밝힌 진술, 친모 기자회견 내용, 총무원장 스님 면담조사 등 조사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전○경이 총무원장 스님 친자라는 증거는 확인할 수 없었다”면서 “여러 가지 정황상 의혹에서 벗어나는 것도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시간이 갈수록 종단에 어려운 상황을 초래하고 있어 지도력을 상실하고 있기에 조속히 이 문제를 해결해 책임 있는 결과를 보여 달라”고 촉구했다.

의혹 규명 해소위는 이러한 결론을 내리게 된 근거로 그동안의 조사 과정도 밝혔다.

의혹 규명 해소위는 “친자 의혹은 지난해 총무원장 선거 과정에서 특정 매체가 공개검증이라는 미명하에 보도한 내용이지만, 보도 출처 등 객관성과 신뢰성 부족으로 친자의혹 증거로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친모 김○정 씨가 1999년 법원에 친자확인소송을 제기한 경위 등을 출석조사를 통해 확인했지만 명확한 답변을 듣지 못했고, 총무원장 답변에서도 전○경에게 수 년 동안 금전을 제공한 사실에 대해 해명이 부족했다”고 밝혔다. 도현스님은 녹취 공개와 관련해 ‘교권 자주 및 혁신위’에 제출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재까지 제출되지 않았다.

의혹 규명 해소위는 “당사자 행방을 확인하기 위해 종단에서 각종 조치를 진행했고 총무원장 스님도 직접적 노력을 취했지만 행방을 확인할 수 없다고 한다”며 “또한 김○정 씨가 실종신고 등을 통해 전○경 행방을 찾을 수 없는 것은 김○정 씨가 친모임을 증빙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선거과정에서 후보자 검증위한
 종단적 제도보완 반드시 필요”

이와 함께 의혹 규명 해소위는 총무원장 스님에게 제기된 학력위조 의혹과 재산은닉 의혹에 대한 조사결과도 발표했다.

의혹 규명 해소위는 “설정스님은 학력문제에 대해 “전적으로 저의 허물이며 잘못”이라는 입장을 표하며 참회를 한 사실이 있다“면서 “도덕성에 대한 사회적 기준 등에 부합하지 못했으며, 향후 선거과정에서 후보자를 검증할 수 있는 종단적 제도 보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재산은닉 의혹에 대해서도 “수혜자가 설정스님이라는 주장은 타당성이 결여된 주장”이라면서 “다만 고건축박물관 인수취지는 좋았으나 수덕사가 15년 동안 기채를 해결해야하는 부담을 남기게 됐다”고 평가했다.

의혹 규명 및 해소위는 지난 5월1일과 5월29일 PD수첩 방송을 통해 제기된 의혹 당사자 전원을 대상으로 의혹 규명을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지난 6월11일 위원회를 구성한 이후 현재까지 총 9차례 현장조사와 회의를 진행했다. 총무원장 스님에게 제기된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회의는 5차례 진행했다.

그간 위원회는 의혹 규명을 위한 종단 조치사항을 보고받고, 종단에서 확보한 각종 자료를 넘겨받아 검토했다. 전○경의 친모 증언영상을 확인하고, 수덕사 및 한국고건축박물관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또 의혹 당사자인 총무원장 스님 대면조사와 전○경의 친모 김○정 씨의 출석조사 등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