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6일 오후2시 경내 사자루

조계총림 송광사(주지 진화스님)가 오는 11월6일 오후2시 경내 사자루에서 총림 방장 선출을 위한 산중총회를 개최한다. 

송광사는 지난 3월 방장 보성스님 임기만료를 앞두고 차기 방장 후보 추천을 위해 산중총회를 열었으나 성원 미달로 무산된 바 있다. 보성스님이 이미 두 만기 임기를 끝낸데다 연로하고 건강이 좋지 않아 방장직을 물려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가운데 이번 산중총회에서 방장을 선출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총림을 대표하고 지도·감독권을 갖는 방장은 조계종 종헌과 총림법에 따라 산중총회 추천으로 중앙종회에서 추대한다. 선·교·율을 두루 겸비한 승랍 40년 이상, 20안거 이상을 성만한 본분종사라야 하며, 교구본사 주지를 추천하는 권한을 가진다.

산중총회 구성원은 △당해 교구 재적승으로 법계 중덕 이상 비구 △교구본사에서 임명받아 1년 이상 상근한 국장 이상의 종무원 △교구 본‧말사 주지로 재직 중인 비구 △교구 말사 주지로 재직 중인 비구니 △교구에 4년 이상 주민등록에 등재돼 있고, 산중총회 개최일 전 4년 이내로 교구 선원에서 8안거 이상 성만하거나 교구본사에서 결계 및 포살을 8회 이상 참여한 법계 중덕 이상의 비구 등이다.

거주승 신고기간은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구성원 명부 열람기간은 28일부터 30일까지다. 신고 및 열람 장소는 송광사 종무소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