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화합…구호에 그쳐선 안 돼
갈등극복 위한 실질적 의지 필요

“위기 넘기기 위한 방편 아닌
타당한 비판 유연하게 수용”
‘소통과 화합위원회’ 기대 커

23일 종무원 전체 워크숍서
운영기조 수립 중점과제 점검
위원회 관련 로드맵 나올 듯

“갈등 당사자·젊은 세대까지
종단 미래 함께 고민했으면”

종단 내부의 대립과 갈등의 고리를 끊고 대화합의 장을 만들어갈 ‘소통과화합위원회(가칭)’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제36대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당선 직후 ‘종단 내 소통과 화합, 혁신’을 통해 미래불교를 열어갈 것을 가장 첫 과제로 꼽았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시행 방안으로 제시한 것이 바로 소통과화합위원회다. 비구, 비구니, 신도 등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기구를 꾸려 대중공의를 적극 활용해 타당한 비판이라면 유연하게 수용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으로 종단 문제를 풀어나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소통과화합위원회라는 카드를 내민 배경은 지난 수개월 동안 이어진 종단 내부 분열과 불교의 대사회적 신뢰 추락이 주된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이 과정에서 불자뿐만 아니라 온 국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남겼다. 선거과정에서 불거진 분열도 어떻게 극복할지가 관건이다. 총무원장 스님이 공약으로 내놓은 소통과화합위원회에 종단 안팎의 관심이 모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아직까지 위원회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은 나오지 않았지만, 10월 중 중점 종책 과제 선정을 위한 작업을 마무리하고, 오는 11월 취임식까지 마치면 로드맵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총무원은 오는 23일 AW컨벤션센터에서 제36대 총무원 운영방향 점검을 위한 교역직 및 일반직 종무원 전체 워크숍을 갖고, 종단운영기조를 수립하고 중점 종책 과제를 전반적으로 논의한다. 이날 워크숍을 통해 향후 총무원장 스님이 공약한 ‘소통과 화합’을 포함한 7대 중점 종책 과제들에 대한 세부 이행안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총무원장 스님 스스로 어떤 의견도 총무원이 먼저 듣고, 소수의 지적과 제안도 크게 들을 것을 약속한 만큼, 향후 출범하게 될 소통과 화합위원회에 거는 종도들의 기대도 남다르다.

중앙종회의원 장명스님은 “(위원회가 출범한다면) 시작부터 치밀하게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장명스님은 “대부분의 역대 집행부에서 소통과 화합을 중요한 가치로 내세웠지만, 구호에 그친 측면이 없지 않아 있다”면서 “(과거에도) 그런 기구가 있었고 물론 성과도 있었지만, 위기를 넘기기 위한 방편이 아니냐는 일부의 오해를 사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중들이 종단과 한국불교를 향해 제기한 문제들이 많은데, 이를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끈기 있게 소통하기 위해 (집행부 차원에서도) 실질적인 의지를 보여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별도 기구를 출범시키지 않고 화쟁위원회 기능을 확대 개편해 관련 역할을 수행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총무원장 스님 또한 선거운동 기간 중 화쟁위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당시 “(화쟁위가) 종단 내부 갈등에 대해 중립적으로 중재자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그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고, 독립성을 부여하겠다”며 “대사회 문제에 대해 불교 입장을 대변하는 기구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밝힌바 있다.

화쟁위원회 화쟁위원으로 활동해온 정웅기 생명평화대학 운영위원장은 “그동안 화쟁위는 4대강 문제, 쌍용차, 제주해군기지 등 가장 첨예한 갈등 사안을 불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고, 또 이 과정에서 사회통합과 국민화합을 위한 의미 있는 시도를 계속해 왔다”며 “중요한 것은 내용이다. 새로 만드는 것 보다 그동안 화쟁위가 활동해온 내용과 역할을 잘 정리해 관련 임무를 해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와 마찬가지로 (종단 역시) 불평등이 엄연히 존재하고, 자본주의로 인해 공동체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며 “(위원회를 꾸린다면) 갈등 당사자들은 물론, 비구 비구니 스님, 미래를 고민하는 젊은 세대들까지 폭넓게 참여해 종단이 나아갈 길에 대해 담대하게 지혜를 모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