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위 국민적 인식 높이고
대북사업 기반 평양에도 필요

한반도 평화 통일시대 앞두고
장기적 관점에서 청사진 준비
‘종단 창구’ 민추본 힘 실려야

불교, 어려운 사람들 돕는다
종단 위상제고 社勞委 격상
이젠 전문기구화 검토할 때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남북 불교교류의 상징 신계사를 매개로 잇단 남북정상회담으로 조성된 한반도 평화에 적극 일조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외부 인사들의 예방자리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언급한 단어도 ‘신계사’였다. 최근 종단을 다녀간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물론이고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과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등과의 만남에서 “금강산 신계사를 중심으로 템플스테이 등 남북평화사업에 나설 것”을 강조했다. 대북교류 전담기구인 민족공동체추진본부장으로 원택스님을 유임시킨 것도 사업에 만전을 기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한반도 평화와 통일시대를 앞두고 이제는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구체적인 청사진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남북 불교가 어떻게 화합하고 발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종단 차원의 깊이 있는 성찰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고유환 동국대 교수는 우선적으로 불교계 스스로 기금이나 조직면에서 얼마나 체계적으로 갖춰나가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면밀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고 교수는 “남북관계 상황에 따라 제약을 받긴 했지만, 그동안 종단은 민족공동체추진본부(이하 민추본)를 중심으로 인도적 지원이나 단청지원 사업 등을 통해 (북측과) 교류를 이어왔다”며 “불교지도자 과정 등도 운영하고 있는데, 이제는 이런 부분을 이웃종교 등과 비교해 보면서 전반적으로 점검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기적 측면에서 의료지원이나 문화시설 건립 등과 같은 대북사업을 할 수 있는 기반을 평양에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고 교수는 “이러한 활동을 수행할 거점 마련을 위해 기금을 적립하는 등의 노력들을 미리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창희 북한학연구소 연구교수도 “남북 교류협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던 과거에도 민추본은 꿋꿋이 교류를 이어오는 등 그간 통일운동에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며 “더욱 많은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명실상부한 대승불교의 길

이런 가운데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당선 직후 “사회에 회향하는 명실상부한 대승불교 모습으로 (종단의) 사회적 위상을 높일 것”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현재 활발히 활동 중인 사회노동위원회(사노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리해고의 광풍이 불던 지난 2012년 노동위원회로 출발한 사회노동위원회는 우리사회 주요 현안에 대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며 사회적 역할 확대에 앞장서 왔다. 2016년에는 노동문제를 중심으로 활동해왔던 노동위원회를 사회노동위원회로 개편하고, 활동 영역도 노동 중심에서 인권, 여성, 장애인, 성소수자, 빈곤, 이주민 등으로 확대했다. 종단 위상 제고의 일등공신이 사회노동위원회라는 데는 이견이 없을 듯하다.

사노위 내부에서는 이런 활동 내용들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양한웅 사노위 전문위원은 “아직 갈 길이 멀었다”고 단언했다. 특히 종단이 끝까지 사회적 약자 편에서 불교의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선 선결 과제가 적지 않음을 시사했다.

양한웅 위원은 “이웃종교의 경우 1960년대부터 농민, 빈민, 민주화, 통일운동에 이르기까지 열심히 활동을 했다. 그 결과 ‘어려운 사람들을 돕고 있구나’ 하는 인식이 일반에 뿌리 내릴 수 있었다”며 “불교 또한 적어도 향후 20~30년 정도 일관되게 활동하면서, 역량을 축적시켜야 완전히 자리를 잡을 수 있다”고 피력했다.

종단이 사회에 책임 있는 모습을 다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절실하다는 의견도 강하게 피력했다. 총무원 사회부 산하가 아닌 전문기구로 격상시키고, 활동에 앞장설 스님들을 양성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양한웅 위원은 “(주요 현안이 발생한 현장에서) 부처님을 모시고 불교적 방법으로 풀어나가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일반에 불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며 “전문 기구로 격상시켜 앞으로도 인권과 노동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오랜 시간 노력해야 국민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역설했다. 

[불교신문3435호/2018년10월27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